s01-20
HOME  > 자연대광장  > 새소식

새소식

식물생명공학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자 : 2020-06-10 09:08:57 조회수 : 172
전화번호 :
:
첨부파일 :
IP : 203.255.16.239  | 답변갯수 : 0

1 

▲ 생명과학부 홍종찬 교수(식물생명공학연구소장)

경상대학교 식물생명공학연구소가 ‘식물 신호 시스템 엔지니어링’이라는 주제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
원하는 2020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식물생명공학연구소는 앞으로 중점연구소 사업을 통해 세계적으로 최다 유전자가 확보되어 있는 식물전사 조절인자 유전체를 기반으로 대규모 식물 전사인자 오믹스 데이터와 단백질 네트워크, 식물의 생장ㆍ발달ㆍ환경재해내성, 복합 신호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친환경적 작물 개발, 산업적 유용 물질 생산에 필요한 기초 핵심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세부 과제는 ‘식물 전사인자 시스템 생물학’, ‘식물 스트레스 내성 분자기작 연구’, ‘유전체 교정 기술 활용 신육종 작물개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향후 9년간 국비 70억 원을 비롯해 경남도ㆍ진주시ㆍ경상대 7억 원 등 모두 77억 원의 사업비를 집중 투자하여 전임 연구교수ㆍ연구원을 대폭 확충하고 유전자 가위와 유전체 교정을 통한 정밀육종 기술을 활용한 비유전자변형(non-GMO) 작물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식물 세포엔지니어링, 바이오 그린 백신 분야의 연구 기반을 구축하고 연구소 기업 육성을 통해 경남은 물론 국내 바이오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계획이다.  

홍종찬 연구소장은 “이번 사업은 전국적으로 최고 경쟁력이 입증되어 있는 식물 생명공학 분야의 연구력을 더욱 발전시켜 차세대 농생명산업, 정밀육종, 스마트 농업 융합기술, 식물을 이용한 백신(그린 백신) 개발 분야의 원천기술 확보와 이를 통한 신품종 육성 및 사업화로 진행되는 데 매우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내용 문의: 생명과학부 055-772-1353

목록